본문 바로가기
출판상담(FAQ)

'편저'는 어떤 때에 기재하는가?

by Spike Lee.. 2019. 10. 28.

'편저'는 어떤 때에 기재하는가?

 

 

책에 보면 간혹 '편저'라고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저자를 표시할 때 저자 OOO라고 적는다. 저자로 표기된 사람은 저자로 추정이 된다. 즉 가짜로 다른 사람 이름을 적어도 적혀 있는 그 사람이 저자로 인정된다. 물론 오기로 인하여 잘못 표기 되었다면 고치면 되고, 저자라는 자료를 가지고 입증하여 표기를 정정할 수도 있다.

 

저자 홍길동   VS.  편저 홍길동

 

책 표지에 있는 편저는 무엇일까? 이 경우 편저는 편저자의 줄임말이다. '편저'는 편집저작물을 줄여서 말하는 것이다. 편집저작물을 소재의 배열과 편집에 대하여 창작성이 있는 경우 인정되는 저작물을 말한다. 주로 타인의 저작물이나 저작권이 없는 저작물을 이용하여 새로운 책을 만드는 경우 편저라고 흔히 이름을 붙인다. 

 

 

책 표지 예시 : 편저 표기 방법과 의미

 

간혹 자신이 쓴 저작물의 내용에 대해 완전히 창작물이 아닌 경우 편저라고 쓴다라고 오해하는 경우도 있다. 타인의 저작물을 인용표시나 출처표시 없이 사용하면 무단사용이 될 수 있다. 나아가 저작권 침해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또는 편집을 한 사람이 편저로 기재되는 겻으로 오인하고 있다. 편집을 한 사람은 편집자이지 편저자는 아니다. 편집자와 편저자는 다르다. 불행히도 책 쓰는 과정을 다른 사람의 글을 짜깁기하는 것으로 착각하는 경우에 주로 발생하는 것 같다. 저자는 원칙적으로 창작을 하는 사람이다. 편저자는 편집물에 창작성이 인정되는 경우에 표기하는 방식이다.

 

 

 

 

댓글